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지 외반증이란? 원인 및 증상, 치료

by 서블 2024. 2. 28.

1. 무지 외반증의 정의와 원인

무지 외반증(hallux valgus)은 엄지 발가락의 제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고 엄지발가락과 관절을 이루는 중족골은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입니다. 이 변형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는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거나 회전 (엄지 발가락 축을 중심으로 내측으로 회전)하는 변형을 동반한 3차원적인 변형입니다.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린이에게서도 이러한 발가락 변형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경향이 있고 불편한 신발이나 관절염에 의해 속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지 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내재적인 원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외재적 원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 등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인 요인으로 모계유전의 확률이 높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 외반증의 외적 요인으로 흔히 언급되는 것이 신발의 착용입니다. 신발을 신는 인구의 약 33%는 어느 정도의 무지 외반증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해, 신발을 신지 않는 문화권에서는 무지 외반증의 빈도가 약 2%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진행된 대규모 종합 분석 연구에 따르면 서양인의 무지외반증 유병률은 성인 여성의 경우 약 30%, 성인 남성에서는 약 13% 정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하이힐을 신는 모든 사람에게서 무지 외반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유전적 소인, 특히 무지외반증에 대한 모계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신발 등의 외적 요인과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무지 외반증의 증상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 있다면 무지 외반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무지 외반증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변형으로 인한 엄지발가락(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 돌출부의 통증이 가장 많습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차적으로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면서 굳은살 및 압박성 피부궤양이 발생하기도 하며,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새끼 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그 다음은 변형으로 인한 미용적 또는 기능적 불만족입니다.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면서 돌출된 부분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며, 이러한 통증은 단순한 압통에서부터 돌출부의 말초신경 자극으로 인해 찌릿하거나 저린 등의 신경 증상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때론 엄지발가락의 통증 자체는 심하지 않으나 발의 변형으로 인해 하이힐과 같은 예쁜 신발을 신지 못하는 것을 더 불편해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젊은 직장 여성에서 좀 더 흔한 편입니다.

3. 무지 외반증의 진단

무지 외반증은 외형적 변형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 및 방사선 촬영 검사가 필요합니다.
먼저 의사의 진찰을 통해서 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정도,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의 겹침 정도, 관절 자체의 통증 여부,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 아래의 굳은살 및 통증 여부, 관절 탈구 여부, 새끼발가락 쪽의 돌출 여부, 관절 운동 범위, 아킬레스 건 단축 여부, 편평족 여부, 전체적인 관절 유연성 여부 등에 대해 진찰합니다.
방사선 촬영 검사로 일반적으로는 발에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단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여 변형된 각을 측정하고 관절의 퇴행성 변화 여부를 관찰합니다.

 

4. 무지 외반증의 치료

무지 외반증 환자의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으며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 보존적인 치료입니다. 보존적인 치료는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이 추천되며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엄지 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안창을 넣기도 합니다.
두 번째, 수술적 치료입니다.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